Algorithm/이코테

게임 개발

마닐라 2021. 11. 18. 14:20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 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메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1.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N >= 3, M <= 50)
     2.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항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은 다음과 같다. 
           - 0 : 북쪽
           - 1 : 동쪽
           - 2 : 남쪽
           - 3 : 서쪽
     3.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 입력한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있다.
           - 0 : 육지
           - 1 : 바다
     4.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1.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 4 X 4 맵 생성
1 1 0     # (1, 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 첫 줄은 모두 바다
1 0 0 1   # 둘째 줄은 바다/육지/육지/바다
1 1 0 1   # 셋째 줄은 바다/바다/육지/바다
1 1 1 1   # 넷째 줄은 모두 바다

출력 예시
3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n, m, x, y, direction;
    //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하여 0으로 초기화
    public static int[][] d = new int[50][50];
    // 전체 맵 정보
    public static int[][] arr = new int [50][50];

    // 북, 동, 남, 서 방향 정의
    public static int dx[] = {-1, 0, 1, 0};
    public static int dy[] = {0, 1, 0, -1};

    // 왼쪽으로 회전
    public static void turn_left() {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direction = 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 N, M을 공백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입력받기
        n = sc.nextInt();
        m = sc.nextInt();
        
        // 현재 캐릭터의 X 좌표, Y 좌표, 방향을 입력받기
        x = sc.nextInt();
        y = sc.nextInt();
        direction = sc.nextInt();
        d[x][y] = 1; // 현재 좌표 방문 처리

        // 전체 맵 정보를 입력 받기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arr[i][j] = sc.nextInt();
            }
        }

        // 시뮬레이션 시작
        int cnt = 1;
        int turn_time = 0;
        while (true) {
            // 왼쪽으로 회전
            turn_left();
            //해당 방향으로 가라
            int nx = x + dx[direction];
            int ny = y + dy[direction];
            //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았고 육지인 경우에만 이동
            if (d[nx][ny] == 0 && arr[nx][ny] == 0) {
                d[nx][ny] = 1;
                x = nx;
                y = ny;
                cnt += 1;
                turn_time = 0;
                continue;
            }
            //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거나 바다인 경우
            else turn_time += 1;
            //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
            if (turn_time == 4) {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하기
                if (arr[nx][ny] == 0) {
                    x = nx;
                    y = ny;
                }
                // 뒤가 바다로 막혀있는 경우
                else break;
                turn_time = 0;
            }
        }

        System.out.println(c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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