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programmers

[2018 카카오 블라인드 1차]다트 게임

마닐라 2021. 12. 3. 16:20

📍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 접근

숫자를 기준으로 배열을 나눠서 각 배열의 점수를 계산하는식으로 풀어보기로 했다.

잘 안돼서 숫자, 문자, 특수문자일 때 나눠서 처리하기로 했다.

->다트 한번이 끝날 때 마다 별개의 점수들로 처리해야하기 때문에 나누긴 해야한다..!

1S 2D* 3T 이렇게 나눠야하는데 방법을 모르겠고 숫자 10처리도 애매하다...

다른 풀이를 참고했는데 3개의 배열로 나눠만들어야 되긴한다!!

다트 라운드를 판별하는 배열과 10점일 때 판단하는 로직을 기억하자!!

 

👩‍💻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arr = new int[3];
        char[] c = dartResult.toCharArray();
        //S는 1제곱 D는 2제곱 T는 3제곱
        //*은 *2 #은 *(-1)
        //1D#2S*3S -> 1D# 2S* 3S
        //숫자 0~9 48~57 //문자 97~122 65~90 // * 42 # 35

        int idx = -1;

        for(int i = 0; i < c.length; i++) {
            //0 ~ 9 점 사이의 점수일 때
            if(c[i] >= '0' && c[i] <= '9') {
                idx++;
                //아스키코드로 들어가지 않게 스트링화 시키고 int로 변환후 점수 추가
                arr[idx] = Integer.parseInt(String.valueOf(c[i]));
                //만약 10점일 때
                if(c[i] == '1' && c[i+1] == '0') {
                    arr[idx] = 10;
                    //여기서도 ++를 해줘야 0점으로 인식돼서 라운드가 바뀌는일이 발생하지않음
                    i++;
                }
            } else if(c[i] == 'D') {// 2제곱
                arr[idx] *= arr[idx];
            } else if(c[i] == 'T') {// 3제곱
                arr[idx] *= arr[idx] * arr[idx];
            } else if(c[i] == '*') {// 2배 바로전에 얻은 점수까지 2배로 만듦
                if (idx > 0) arr[idx-1] *= 2;
                arr[idx] *= 2;
           } else if(c[i] == '#') {// 마이너스로..
                arr[idx] *= -1;
            }
        }

        for(int i = 0; i < arr.length; i++) {
            answer += arr[i];
        }
        System.out.println(answer);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kb = new Scanner(System.in);

        solution("1S2D*3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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