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
가령 맞춤법 검사기는 사전에 의존하는데 이런 클래스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한 모습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정적 유틸리티를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비슷하게 싱글턴으로 구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싱글턴을 잘못 사용한 예 - 유연하지 않고 테스트하기 어렵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두 방식 모두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좋지 않다.
실전에서는 사전이 언어별로 따로 있고 특수 어휘용 사전을 별도로 두기도 한다.
테스트용 사전도 필요할 수 있다. 사전 하나로 이 모든 쓰임에 대응할 수 없다.
SpellChecker가 여러 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볼 것이다.
dictionary 필드에서 final을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지만 이 방식은 어색하고 오류를 내기 쉬우며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쓸 수 없다고 한다.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대신 클래스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을 사용해야 한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간단한 패턴이 있는데 바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다.
이는 의존 객체 주입의 한 형태로 맞춤법 검사기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사전을 주입해주면 된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예에서는 dictionary라는 딱 하나의 자원만을 사용하지만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
또한 불변을 보장(아이템 17)하여 같은 자원을 사용하려는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기도 하다.
-> 어떻게 불변을 보장하지?
의존 객체 주입은 생성자, 정적 팩터리, 빌더 모두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
이 패턴의 쓸만한 변형으로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팩터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
즉 팩터리 메서드 패턴을 구현한 것이다.
자바8의 Supplier<T> 인터페이스가 팩터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이다.
Supplier<T>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 카드 타입을 사용해 팩터리 타입의 매개변수를 제한해야 한다.
이 방식을 사용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터리를 넘길 수 있다.
예컨대 다음 코드는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터리가 타일(Tile)들로 구성된 모자이크(Mosaic)를 만드는 메서드이다.
Mosa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 }
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주긴 하지만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한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이런 어질러짐을 해소할 수 있다.
핵심 정리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된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 (혹은 그 자원을 만들어주는 팩터리를) 생성자에 (혹은 정적 팩터리나 빌더에) 넘겨주자.
'Book > Effective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fective Java] 7.다 쓴 객체 참조를 해제하라 (0) | 2022.06.03 |
---|---|
[Effective Java] 6.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하라 (0) | 2022.06.03 |
[Effective Java] 4.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0) | 2022.06.03 |
[Effective Java] 3.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0) | 2022.06.03 |
[Effective Java] 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변 빌더를 고려하라 (0) | 2022.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