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Effective Java

[Effective Java]27.비검사 경고를 제거하라

마닐라 2022. 7. 7. 18:15

제네릭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수많은 컴파일러 경고를 보게될 것이다.

비검사 형변환 경고, 비검사 메서드 호출 경고, 비검사 매개변수화 가변인수 타입 경고, 비검사 변환 경고 등이다.

대부분의 비검사 경고는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컴파일러가 무엇이 잘못됐는지 설명해주기에 알려준대로 수정하면 경고가 사라진다.

 

제거하기 훨씬 어려운 경고도 있다.

할 수 있는 한 모든 비검사 경고를 제거해야 한다.

모두 제거한다면 그 코드는 타입 안전성이 보장된다.

즉, 런타임에 ClassCastException이 발생할 일이 없고 의도한 대로 잘 동작하리라 확신할 수 있다.

경고를 제거할 수는 없지만 타입이 안전하다고 확신할 수 있다면 @SuppressWarnings("unchecked") 애너테이션을 달아 경고를 숨겨도 된다.

검증하지 않은 채 사용한다면 런타임 오류를 발생시킬 것이고 검증된 비검사 경고를 그대로 두면 새로운 경고를 놓칠 수 있다.

 

@SuppressWarnings 애노테이션은 개별 지역변수 선언부터 클래스 전체까지 어떤 선언에도 달 수 있다.

하지만 @SuppressWarnings 애노테이션은 항상 가능한 한 좁은 범위에만 적용해야 한다.

보통은 변수 선언, 아주 짧은 메서드, 혹은 생성자가 될 것이다.

자칫 심각한 경고를 놓칠 수 있으니 절대로 클래스 전체에 적용해서는 안된다.

 

@SuppressWarnings("unchecked") 애노테이션을 사용할때면 그 경고를 무시해도 안전한 이유를 항상 주석으로 남겨야 한다.

 

핵심 정리

비검사 경고는 중요하니 무시하지 말자.

모든 비검사 경고는 런타임에 ClassCastException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뜻하니 최선을 다해 제거해야한다.

경고를 없앨 방법을 찾지 못했다면 타입 안정성을 증명하고 가능한 한 범위를 좁혀 @SuppressWarnings("unchecked") 애너테이션으로 경고를 숨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