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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 키워드 정리(1장)

마닐라 2021. 9. 1. 15:09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최계화한 절차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델 종류(폭프나반)

폭포수 모델, 프로토타이핑 모델, 나선형 모델, 반복적 모델

나선형 모델 절차(계위개고)

-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개발 / 고객 평가 (위험을 최소화)

 

1.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중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으로 나씨-슈나이더만 차트 사용하는 방법론 

- 구조적 방법론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하고 개발 주기를 이용하는 방법론

- 정보공학 방법론

2.구조적 프로그래밍 표현을 위해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식 표현 방법

- 나씨-슈나이더만 차트


3.소스 코드 파일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는 단위로 독립 소프트웨어 가공물로 변환하는 과정 또는 결과물

- 빌드

4.의사소통의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1~3주의 반복주기를 가지며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

- XP

에자일 방법론 중 XP의 5가지 가치 - 용기,단순성,의사소통,피드백,존중(용단의피존)

용기 - 자신감 있게 개발

단순성 - 필요한 것만 하고 그 이상의 것들은 하지 않음

5.에자일 방법론 중 XP의 12가지 기본원리 중 매일 여러번씩 통합하고 빌드해야 한다는 원리

- 지속적인 통합(CI)

 

6.XP의 12가지 기본원리 중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한다는 원리

- 메타포어

 

7.테스트를 먼저 수행 후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코드 작성한다는 원리

- TDD


8.에자일 방법론 중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하는 팀을 위한 방법론

- 스크럼

제품과 프로젝트에 대한 요구사항

- 백로그

2~4주의 짧은 개발 기간의 반복적 수행으로 개발 품질 향상

- 스프린트

매일 15분 정도 미팅으로 To-Do List 계획 수립

- 스크럼 미팅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개선점 등을 확인 및 기록

- 스프린트 회고

남아있는 백로그 대비 시간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한 차트

- 번 다운 차트


9.에자일 방법론 중 낭비의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킨 방법론

- 린

 

10.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미래 예측을 위한 기법(하향식 산정방법)

- 델파이 기법

 

11.코드 라인 수의 낙관치, 중간치, 비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상향식 산정방법)

- LoC 모형

 

12.보헴(Bohem)이 제안한 모형으로 프로그램 규모에 따라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상향식 산정방법)

- COCOMO 모형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 조직형(Organic, 5만 라인 이하), 반 분리형(Semi-Detached, 30만 라인 이하), 임베디드형(Embedded, 30만 라인 이상)

 

13.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상향식 산정방법)

- MAN MONTH 모형

 

14.소프트웨어 개발주기의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방식(상향식 산정방법)

- 푸트남 모형

 

15.가중치를 부여하고 요인별 가중치를 합산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상향식 산정방법)

- 기능점수(FP)

 

16.여러 작업들의 수행 순서가 얽혀 있는 프로젝트 일정 계산하는 모델

- 주 공정법(CPM)

 

17.일정관리 모델 종류 중 비관치 중간치 낙관치의 3점 추정방식을 통해 일정을 관리하는 모델

- PERT

 

18.공개키 암호 방식 기반으로 디지털 인증서를 활용하는 ~ 총칭하는 암호 기술

- PKI

 

20.디지털 저작물에 특정한 번호를 부여하는 일종의 바코드 시스템으로 저작권 보호 및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

- DOI(Object Identifier)

 

21.디지털 콘텐츠 / 웹 서비스 권리 조건을 표현한 XML 기반의 마크업 언어

- XrML

 

22.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뷰의 종류(유논프구배)

- 유스케이스, 논리, 프로세스, 구현, 배포 뷰

 

유스케이스 뷰 - 다른 뷰를 검증하는데 사용되는 뷰(사용자,설계자,개발자,테스트 관점)

논리 뷰 -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설명해주는 뷰(설계자,개발자 관점)

프로세스 뷰 - 비기능적인 속성(비동기, 이벤트 처리)을 표현하는 뷰(개발자,시스템 통합자 관점)

구현 뷰 - 개발 환경 안에서 모듈의 구성을 보여주는 뷰

배포 뷰 - 컴포넌트가 어떻게 배치되는가를 매핑해서 보여주는 뷰

 

23.다양한 미디어 포맷에 따라 각종 콘텐츠를 작성,수집 등 전 공급 과정을 관리하는 기술

- CMS

 

24.역공학을 통한 공격을 막기 위해 소스 코드를 알아보기 형태로 바꾸는 기술

- 코드 난독화

 

25.데이터베이스 파일을 직접 암호화하고 접근 제어와 감사 기록 기능이 추가된 보안강화 기술

- Secure DB


26.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비용 평가 모델 종류 5가지(SACCA)

SAAM - 기능성에 집중(Software)
ATAM - 아키텍처 품질 속성을 만족 시키는지 판단(Architecture)

CBAM - 경제적 비용 ~ (Cost)

ADR - 응집도를 평가하는 모델

ARID - 특정 부분에 대한 품질요소에 집중하는 비용 평가 모델

 

27.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유형

계층화 패턴,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파이프-필터 패턴, 브로커 패턴, MVC 패턴

계층화 패턴 -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패턴

파이프-필터 패턴 - 데이터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이 가능한 패턴

브로커 패턴 - 분산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원격 서비스 실행을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패턴


28.디자인 패턴의 종류 - 생성, 구조, 행위

생성 - 객체 인스턴스 생성에 관여

구조 - 더 큰 구조 형성 목적으로 클래스나 객체의 조합을 다루는 패턴

행위 -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역할 분담을 다루는 패턴

29.한 번의 시스템 인증으로 재인증 절차없이 접근 할 수 있는 통합 로그인 기술

- SSO

29.분석 산출물 종류 / 산출물 작성 사례 중 해당하는 구성도

- 현기인 아(키텍처)소(프트웨어)하(드)네(트) 구성도

30.실시간 작업의 반대 개념으로 ~ 일괄 처리하는 작업

- 배치 작업

 

31.관련이 없는 것들이 서로 연결되기 위한 디바이스나 시스템

- 인터페이스


32.DBMS 현행 시스템 분석시 고려 사항

- 가용성, 호환성, 성능, 기술 지원, 구축 비용

 

33.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응용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환경 간에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제어해주는 소프트웨어 

- 미들웨어

 

34.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기 위한 표준 개방형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 ODBC

 

35.프로그램이 동적으로 할당했던 메모리 영역 중에서 필요 없게된 영역을 해제하는 기능

- 가비지 컬렉션

 

서버와 네트워크 등의 시스템이 장애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운영 가능한 성질

- HA(고가용성)

 

36.시스템 메모리를 관리하면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이식 가능 환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JVM


37.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도출,분석 및 설계, 명세, 확인

38.식별 기술 중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

- URI

39.회의 참석자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들을 비판 없이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회의

- 브레인스토밍

40.요구 사항 명세 단계 기법 중 자연어 기반으로 서술하는 기법 - 비정형 명세 기법

수학적 원리, Z-스키마를 사용하여 서술하는 기법 - 정형 명세 기법

41.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기법 중 정형 기술 검토 활용 3가지

2~3명이 진행하는 리뷰 형태 - 동료 검토

★사전검토 후 짧은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 - 워크 스루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는 검토 방법 - 인스펙션

42.시스템이 인수되고 설치된 후 일어나는 모든 활동 단계

- 유지보수

43.요구사항에 대한 도분명확 을 하는 구조화된 활동

- 요구공학

44.여러 사람이 각자가 맡은 역을 연기함으로써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수집하는 방법

- 롤 플레잉

45.이해관계자와 직접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공식적, 비공식적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