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키보드나 마우스없이 신체부위 이용) - NUI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 - OUI
2.UI 설계 원칙 4가지(직유학유)
- 직관성,유효성,학습성,유연성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해야함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3.UI 품질 요구사항 6가지(기신사효유이)
- 기능성,신뢰성,사용성,효율성,유지보수성,이식성
4.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 중복제거,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을 재구성한다는 원리
- 리팩토링
5.SW의 실행을 클라이언트에서 책임지는 기술 - 리치 클라이언트
서버에서 책임지는 기술 - 씬 클라이언트
6.어떤 시스템을 일정 범위 내에서 한정적으로 특징 지우는 그룹화된 값
- 프로파일
7.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 구성을 협의하는 UI 화면을 설계하는 작업
- 와이어 프레임
8.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설계 산출 문서
- 스토리보드
9.정적인 와이어 프레임/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한 것 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
- 프로토타입
10.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시각화,문서화 ~ 모델링 언어
- UML
11.UML 다이어그램 종류
- 구조적 다이어그램(클객컴배복패), 행위적 다이어그램(유시커상활타)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클래스, 속성, 연산,메서드, 접근 제어자
클래스 간의 관계 - 연관 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실체화 관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유스케이스, 액터, 시스템, 시나리오, 이벤트 흐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관계 -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액터, 객체, 생명선, 실행 ,메시지
패키지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패키지, 의존관계
활동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시작점, 전이, 액션/액티비티, 종료점, 조건(판단) 노드, 병합 노드, 포크 노드, 조인 노드, 구획면
상태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상태, 시작 상태, 종료 상태, 전이, 이벤트, 전이 조건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 액터, 객체, 링크, 메시지
12.UML 다이어그램의 관계
- 연관, 집합, 복합, 일반화, 의존, 실체화
연관 관계 - 서로 관련되어 있는 상태를 표현한 관계(제일 넓음)
집합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차<-엔진, 바퀴, 운전대
복합 관계 - 집합 관계보다 더 강한 관계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엔진<-피스톤, 플러그
일반화 관계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 차<-자가용, 택시, 버스
의존 관계 -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따라 짧은 시간동안만 연관관계를 유지하는 관계 교수<-수업
실체화 관계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으로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Can do this)를 표현, 기능 쪽으로 빈 점선 화살표 연결 헤엄칠 수 있는 <- 물고기, 잠수부
13.활동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중 어떠한 일들의 처리와 실행을 의미
- 액션
14.활동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 중 평행적으로 수행되는 흐름을 나누는 노드
- 포크 노드
15.포크 노드로 나눠진 흐름을 다시 하나로 합치는 노드
- 조인 노드
16.컴퓨터 장치들의 노드 간 연결을 사용하여 서로 데이터를 교환시키는 기술
- 네트워크
17.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18.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기능적 요구사항
19.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외의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20.단기간의 집중적인 노력을 통해 정보 획득하고 공유하는 방법
- 워크숍
21.데이터가 각 프로세스를 따라 흐르면서 변환되는 모습을 나타낸 그림
- 데이터 흐름도
22.자료 요소, 자료요소들의 집합 ~ 사전
- 자료 사전
23. UML 스테레오 타입중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반드시 다른 유스케이스 실행하는 포함 관계
- <<include>>
하나의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를 실행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는 확장 관계
- <<extend>>
24.UI 시나리오 문서의 작성 요건
- 완전성, 일관성, 이해성, 가독성, 추적 용이성, 수정 용이성
'Certificate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키워드 정리(4장) (0) | 2021.09.03 |
---|---|
정보처리기사 실기 키워드 정리(3장) (0) | 2021.09.03 |
정보처리기사 실기 키워드 정리(1장) (0) | 2021.09.01 |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문제 답만 (2020 1회차~2021 2회차) (0) | 2021.09.01 |
정보처리기사 실기 기출문제(2020 1회차~2021 2회차) (0) | 2021.09.01 |